밴드/행사단원 등록

  처음 > 행사자료실

혼인 풍속
아주 옛날, 원시시대의 혼인 풍속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진바가 없다.
아마도 잡혼(雜婚)이나 군혼(群婚)이 있었으리라 추측된다.
그러나 사료(史料)에 의하면 고조선의 부여에서는 가계를 중오시하여 형이 죽으면 형수를 아내로 맞이하고 또한 민며느리의 혼습도 있었다.
그뒤 삼국시대에 들어와서 고구려에서는 모계 중심 사회의 풍습으로 결혼을 하면 신랑이 신부집 뒤편에 작은 방을 지어 거기서 살다가 자식을 낳아야 신부를 데려오는 서옥의 혼속이 있었고 신라에서는 왕족의 순수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왕족간의 혈족혼인이 있었다.
백제에 이르러 부녀의 정조가 절대로 요구되는 일부 일처제의 혼속이 적립되었으며, 신라나 고구려에서보다 일찍 혼속이 정립된 듯하다.
삼국통일 이후 고려 초기에도 계급적 내혼제가 그대로 답습되고 근친혼이 성행하였다고 전해진다.
그러다가 중국 원나라의 세조가 왕가의 동성혼을 금지하고 앞으로 위반하면 엄벌하겠다고 경고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중국의 영향을 받아 충선왕이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종친과 양반의 동성금혼을 국법으로 공포 (1310년)하기에 이르렀다.
또 고려시대에는 어린남자를 신부집에서 양육하여 장성하면 혼인시키는 예서혼(豫壻혼)의 풍습이 있었고, 원나라에 처녀를 바치는 공녀책(貢女策)으로 처녀의 숫자를 줄이기 위하여 조혼과 일부 다처제도 일어났다.
그러다가 주자의 '문공가례'가 듶어오면서 비로서 잡다한 혼속이 일원화 되기에 이르러 육례(六禮)에 의해 혼례식이 거행되었으나 그 예법이 지나치게 번잡하여 지키기가 무척 어려웠다. 그래서 고려 말부터는 <사례편람>로 혼례식을 거행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물밀듯이 쏟아져 들어온 서구 문명에 영향을 입어 전통적인 우리의 혼례풍습은 사라지고 새로운 혼인 문화가 성행하기에 이르렀다. 그러한 풍조는 시대의 변천에 따라 전통혼례뿐만아니라 아니라 전통제례, 상례등의 의식도 간소화 내지, 현대화하여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래서 이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1973년에 대통령령으로서 '가정의례준칙'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가정의례준칙은 발표한 위정자와 제정한 학자들의 뜻과는 달리 그 목적과 의의를 다하지 못했다.
일부 특권 학자들의 뜻과는 달리 그 목적과 의의를 다하지 못했다.
일부 특권 계층의 호사스러운 결혼식은 아예 가정의례준칙을 무시하는 듯했으며, 금지조항이었던 청첩장등 인쇄물에 의한 하객 초청은 여전히 행해지고 있다. 그래서 1988년 7월 23일 보사부는 '가정의례에 관한 법률'을 전면 개정하거나 또는 폐지하고 이법에 규정된 처벌조항을 삭제하는 대신, 강제성 없는 가정의례준칙을 만들어 국민들에게 권장키로 했다.
전통혼례식을 하든 현대식 혼례를 하든 혼례식은 일생의 뜻깊고 중요한 행사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므로 형식에 치우치기보다는 혼례의 신성한 의미를 바로 새겨서 밝고 행복한 예식이 되도록 해야할 것이다.
 
행사에 따른 절차 및 식순
회갑잔치
그외잔치
경로잔치
체육대회행사진행 순서
혼례의 절차
개업식 식순
창립기념 행사 식순
백일(百日)맞이 절차 진행
체육대회 행사 예약문의
체 육 대 회
촌수/호칭
아내쪽 호칭
호칭
특별호칭
특별호칭과 관계
친족,촌수/호칭관계를 익혀 봅시다
일반생활 및 음악상식
일반상식
중년기의 영양관리
혼인 풍속
공손(恭遜)한 자세를 취할때의 예절
맞선 볼 때의 태도와 대화
종무식 식순
시무식 식순
경조문 수례서식
경조문 수례서식
가훈(家訓)으로 적절한 말
음악상식
음악 [ 音樂, music ] 이란?
**앰프란**
음악기초이론

이벤트밴드 | 밴드마스타 | 행사대행 서비스 | 온라인 예약/문의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트맵
Powered by .